부처블락오일-나무도마 관리, 호주 캄포도마 곰팡이 관리
안녕하세요. 1년 정도 사용한 캄포도마 측면에 곰팡이가 생겼더라구요. 아마 올해 기나긴 장마를 지내면서 생긴듯 합니다. 나무도마는 잘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곰팡이가 잘 일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줘야 하는데 제가 너무 막 다룬것 같아 이번에 부처블락 오일을 사서 정비를 해주었습니다.
먼저 나무도마 결을 정리해줄 사포를 준비하였습니다. 사포는 거칠기 정도에 따라 3가지로 준비하였습니다. 뒷면에 숫자가 적혀 있는데 숫자가 클수록 거친겁니다. 거칠기 정도는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어요. 저는 부처블락오일 파는 곳에서 사포도 한꺼번에 구매했는데 그곳은 200/320/400이렇게 판매하고 있더라구요.
사포질 순서는 거친 사포부터 전체적으로 사포질을 해주시고 그 다음 중간사포, 마지막은 부드러운 사포로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사포질이 생각보다 너무 힘들고 오래걸리더라구요. 손바닥으로 도마 평면을 문질러서 매끈함이 느껴질때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열심히 사포질을 했으면 도마에 남아있을 나무 찌꺼기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물로 깨끗이 씻으면 됩니다.
그리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바짝 말려줘야 하는데 저는 며칠 그대로 두고 잊고 살았답니다. ㅎㅎ
이것이 부처블락오일입니다. 하도 유명해서 많이들 쓰시더라구요. 작은 용량은 품절이라 대용량으로 구매했어요. 도마위에 오일을 적당히 뿌려주고 골고루 칠해주면 됩니다. 너무 많이 칠하면 며칠이 지나도 오일이 도마 위에 겉돌기 때문에 조금씩 바르고 펴바르고 하는 식으로 반복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바른 후 다시 천장에 걸어 말렸는데 제가 세워서 말리다 보니 밑으로 오일이 고이더라구요. 천으로 몇번씩 닦아주었습니다. 이틀 정도 지나니 손에 오일이 뭍어 나오지 않더라구요.
색도 다시 진하게 살아나서 새 도마가 된 기분이네요 ㅎㅎ